728x90
반응형

자존감낮은사람특징 자존감 높이는법 

음도 건강하게

 

자존감이라는 것은 

나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을 말합니다.

인기를 끌었던 sky캐슬의 내용을

살펴보면..

학벌을 중요시 하는 사회에서 

아이들에게 학벌을 강요하면서

인격과 꿈보다는 학벌과 성적이

중요하다고 교육시키고

이러한 문제로 인해 발생되는

비극들을 그린 드라마였는데요.

 

드라마를 보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어요.

학벌, 명예, 직업만으로 

한 사람의 모든 것을 평가할 수 있는가

이런 사회적인 분위기 때문에

다들 명절이 다가오는 것이

싫어지는 것 같습니다.

눈에 보이는 것이 한 사람의 인격체까지

모든 것을 평가해주는 것은 아닌데 말이죠.

 

 

나 자체로 평가 당하기보다는

학벌과 명예만 중요시 여기다 보니

혹은 외향적인 것만 중요시 여기다 보니

주변만 돌아보고 위로만 올려다봤지

스스로를 돌아보고

보살펴줄 시간은 없어진 것이

우리 현대인들의 현실입니다.

그래서 자존감이 낮은 분들도 많은데요.

 

가족으로부터 무시를 당하거나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말하지 못한

환경에서 자라는 것은

자존감낮은사람특징이기도 합니다.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성장과정이 많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지요.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자신이 실수를 

저질렀을 때 자기 자신의 잘못에 대해서

자책하는 경우가 많고, 

새로운 일을 하기를 꺼려한다고 해요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이를 통해서 자기 자신을 인정하고

다음에 같은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으려

하고 배움을 얻겠지요. 

 

심리학에서 저명학 학자 로젠버그가

제시한 자존감 테스트가 있는데

한 번 해보시고 자존감낮은사람특징이

맞는지 한 번 확인해보세요.

각 항목에 대해 점수를 매기고

합산해주세요!

 

보통 그렇지 않다: 1점

보통 그렇다 : 2점

항상 그렇다 : 3점

 

1. 나는 타인만큼 가치 있는 사람이라 생각한다.

2. 나는 좋은 성품을 가진 사람이라 생각한다.

3. 나는 재주를 많이 가지고 있다.

4. 나는 동료와 함께 일을 잘 할 수 있다 생각한다. 

5. 나는 자랑할 것이 많은 사람이라 생각한다.

6. 나는 쓸모있는 사람이라 생각한다. 

7. 나는 타인과 평등한 가치를 가진 사람이다.

8. 나는 스스로 나를 아끼고 사랑한다.

9. 나는 성공할 사람이라 생각한다.

10. 나는 긍정적 마음으로 스스로를 대한다.

 

30점 이상 : 자존감이 높은 편

20~29점 : 자존감 보통인 수준

20점 미만 : 자존감이 낮은 편

10점 : 상담이 필요한 수준

 

 

이라고 하네요.  이렇게 자존감낮은사람특징은

스스로를 너무 괴롭힙니다 갉아먹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자존감 높이는법을 통해서

정신적 심적 건강을 되찾아야 합니다.

 

우선, 다른 사람과 비교금지!

SNS가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어요.

SNS모두들 좋은 모습 잘난모습을 

보여주고 싶어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그들과 비교할 필요가 없습니다.

 

시간이 남는다면 자존감을 높혀주는 

책을 통한 독서를 꾸준히 해주세요.

1시간 동안 산책이나 운동을 하면서

야외활동을 하는 것도 좋고, 

단기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계획을 잡아서

성취감을 맛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존감 높이는법 중 하나는 제가 

실천한 방법 중 하나인데, 혼자 시간을 

많이 가질 때 생각이 정리가 되기도 하지만

과하다 보면 자존감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저는 도서관이나 사람이 많은 

대형서점에서 책을 읽고 힐링을 하기도 합니다

 

자존감낮은사람특징 중 하나는 

거절을 못한다는 것도 있습니다. 

모든 부탁을 들어줄 의무는 없습니다

무조건 내가 좋은 사람이 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생각에서 벗어나세요.

다른 사람이 무리한 부탁을 할 때 

꾹 눌러담지 마시고, 싫다고 꼭 거절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존감 높이는법은 나 자신을 탓하지 않으며,

지난 일에 대해 후회하지 마세요.

현재의 나에게

집중하면서 수고했다 장하다 멋있네 예쁘네

칭찬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나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합시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럽트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