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컴퓨터활용능력2급 실기 독학으로 

합격한 후기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독학으로 합격했던 

포스팅 기억하시나요?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용!!

https://luvtrees2.tistory.com/123



무려2달이 지나서 

컴퓨터활용능력2급 실기 시험을 

쳤습니닼ㅋㅋㅋㅋ 

한달은 일 때문에 너무 바빳고,

한달은 컴퓨터활용능력2급 실기 독학으로

열심히 공부했어요. 저는 엑셀을 sum 함수 밖에

몰랐어요. 완전 엑셀고자지요..

그래서 떨어질 것 같은 마음에 

한달동안 정말 열심히 바짝 공부했어요. 



자 그럼컴퓨터활용능력2급 실기 독학 후기를

말하기 전에 컴퓨터활용능력2급 실기 독학 합격을

인증해야겠지요? 



시험친 날짜는 11월 6일이고,

무려 2주가 지나 16일이 지나서야 발표가 났어요.

시험발표는 발표날짜 오전 10시에 납니다.



우선 컴퓨터활용능력2급 실기 독학 준비물은

이렇게 기본서를 사셔야 해요. 뭐 요점집이나 

문제집은 뒷일이에요. 컴활 엑셀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기본서를 사서 기초부터 하셔야 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기출문제를 풀고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우선 뭔가를 알아야지 풀잖아요?



우선 목록을 보면, 1부에는 기본공부내용들이 있고,

2부와 3부에서는 모의고사와 기출문제들이 있어요.

사실 저는 기출문제는 3회밖에 못풀었어요.

모의고사는 8회정도 풀었고, 하지만 그 전에

기본공부들을 좀 열심히 봤어요.

컴퓨터활용능력2급 실기 합격을 위해서는 시간이

관건입니다. 40분안에 7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




<기본작업> - 20점

외부데이터/셀서식/조건부서식/고급필터/자동필터


<함수> - 40점

통계/텍스트/수학/찾기/참조/데이터베이스/날짜시간

논리 함수 등등 함수는 무지하게 많아요.


<분석작업> - 20점

부분합/정렬/피벗테이블/데이터표/시나리오/데이터통합

목표값찾기


<기타> - 20점

매크로/차트



그중에서도 가장 힘든 부분이 함수에요.

짧은 시간 40분이라는 시간안에 모두 문제를

풀어내야 하기 때문에 빠른 속도가 중요합니다. 

자 그럼 함수를 빼고 다맞춰도 60점이죠?

함수에서 최소 3문제는 맞춰야 합니다. 


그런데 3문제는 단순 함수식만 세우면되고

2문제 정도가 복합적으로 나오는 함수거든요.

그래서 노력만하면 3문제 맞추실 수 있을꺼에요.

그렇기 때문에 다른 분야에서 실수가 없어야해요.

함수 5문제를 모두 맞춘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다른 부분에서 모두 맞추고 함수는 안정권으로

두어야 하는 것이죠.


저는 엑셀초보이기 때문에

기초부터 공부했어요. 사실 다 공부하고 나면

어려운 부분은 함수밖에 없는데 공부할 땐

엄청 어렵게 느껴지더라구요.

저는 기본을 3번복습했어요.

떨어져서 다시 하기는 진짜 너무너무 싫었기 

때문에 한번에 무조건 붙자 라는 마음으로 했어요.



이 사진을 보시면 함수를 제외하고, 제가 

정리가 안되는 부분들을 복습한 것이에요.

한번봤을 때는 V로, 두번째 복습 땐

헷갈리는 건 세모, 무조건 나오겠다 싶은 건 

별표 등 혼자만의 표시를 해뒀어요.

세버 세번째 볼 때는 확실히 아는 부분은

노란색팬으로 표시해 뒀어요.



제가 하다가 헷갈리느느 부분은 메모로

잊어버리지 않게 표시해뒀구요. 

그리고 이건 하다보면 아 알겠다 쉽다

이런 감이 옵니다. 외우면 똑같이 하면 되거든요.

응용하는 것도 없고, 문제는 함수에요 ㅠㅠ



우선 함수는 많이 나오는 함수는

표시해서 시험장 가기전 까지 봤어요.

이렇게만 보면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지만,

기본서에 문제를 풀면서 하다보면 

감이 오실 꺼에용

요렇게 3번 기본서 복습을 하고,

3번 복습하는데는 퇴근하고 조금 보고 이런식으로

해서 3주정도봤어요. 퇴근하고 틈틈히 공부!



이렇게 기본서를 훑어보고 중요한 것

꼭 모의고사와 기출문제 풀어보셔야해요.

3회까지는 감이 안잡혀서 

한 회 푸는데 2시간은 걸렸어요.

2회 3회도 마찬가지로 1시간 반씩 걸렸고,

문제를 다 풀고 풀이집을 보면서 

어떻게 푸는지에 대해서만 초첨을 맞췄어요.



그리고 4회부터 8회까지는 시간을 맞춰두고

문제를 다 풀고, 모르는 문제는 넘기고

풀이할 때 익혔어요. 이렇게 8회정도 풀면

어떤식으로 문제가 나오는지 어떻게 푸는지정도

익숙해집니다. 아 함수만 잘해야지 하게 되죠.



그리고 이렇게 채점프로램을 다운받아서

책을 산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어요.

중고로 사셔도 되고 빌리셔도 될 듯.

이렇게 채점프로그램으로 3회정도 풀었는데

1번은 탈락점수, 2번은 합격점수가 나왔어요.

(시험치기 전날까지 아슬아슬)



그러고 시험을 치러갔는데 저는 모든 문제를 

다풀고 함수2문제 풀고 3문제만 남겨놓으니

15분이 남은 상황이었어요. 이제 남은 시간동안

차근차근 풀어서 한문제는 풀고 두문제는 

몰라서 못풀었죠...그래서 합격할 수 있을까 

했는데 합격한 거보니,

못푼 함수 2문제 빼고 모든 문제를 맞췄나 봐요.


컴퓨터활용능력2급 실기 독학 후기와 공부방법

도움이 되였나용?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컴퓨터활용능력2급 실기 독학 포기하지마세요.

어려우면 유튜브에도 무료강의가 

엄청많더라구요. 그거보고 

컴퓨터활용능력2급 실기 독학할 수 있어요.

모두들 컴퓨터활용능력2급 실기 독학해서 

합격하길 바랍니다.

포기하지 마시고 모두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럽트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