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유튜브 뒷광고 

문복희 사과문 비롯해 

햄지 쯔양 나름 까지 

+쯔양 커뮤니티



유튜브 뒷광고 사건으로 대형 먹방 유튜버들이

사과문을 올리고 있습니다. 

제가 다 보던 먹방 유튜버들이라..

실망감이 상당하네요.





그나마 제가 즐겨보는 유튜버들 중에서

프란이랑 홍사운드님은 정말 정직하게

방송하는 것 같아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햄지 사과문1)


이번 유튜브 뒷광고 사건으로 유튜브 광고시장이

더욱 깨끗해 지기를 바랍니다. 

평소 애청해왔으면 이 사건에 대해 잘 알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유튜브 뒷광고가 무엇이며

문복희 쯔양 나름 은 왜 논란이 되는 것인지

문복희가 왜 실시간에 오르는 것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겠죠.



(햄지 사과문2)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유튜브 뒷광고란? 

말 그대로 뒤에서 광고비용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광고비를 받았다고 명확하게 고지하지 않거나

광고를 협찬으로 표기하거나

보이지 않는 제일 하단에 명시하는 것 등

모두 유튜브 뒷광고라 볼 수 있는데요.





특히나 협찬과 광고는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협찬은 상품만 제공받은 것이고

광고는 광고비용을 받은 것인데

이 차이를 명확하게 표시하지 않은 것도

유튜브 뒷광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문복희 사과문1)


특히 문복희 460만/햄지 377만/ 

쯔양 270만/ 나름 160만

이라는 어마무시한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로서

사회적인 책임감을 느낀다면 유튜브 뒷광고를 

하는데 있어 유튜브 뒷광고를 한 행위에 대해

사과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봅니다.





이들은 구독자에 따라 다르겠지만 우선 100만이

넘어가면 기본 영상 하나에 5천만원 이상은

받는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나 문복희가 논란이 된 이유는

문복희 사과문이(지금은 수정이 되었지만)

유튜브 뒷광고에 대해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많은 논란과 비난이 발생하자 다시 수정하였고,

2차 사과문을 올렸습니다. 



(나름 사과문 일부)



햄지도 사과문을 2차에 걸쳐 올린 상태고

쯔양은 영상으로 올렸으며(제작진이 올림)

나름도 사과문을 올렸습니다. 

우선 문복희 햄지 나름 모두

대부분 처음에는 차이를 몰랐고, 

하단에 표기했기 때문에 괜찮은줄 

알았다는 식이었기 때문에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이죠.

모를리 없다 고의가 다분하다라는

의심이 들기 때문입니다.





쯔양같은 경우 초창기에는 정말 잘몰랐다가

채널이 커지면서 팀이 꾸려지면서 알게 되었기에

철저하게 상단에다가 표기해왔다 고 말했습니다.

특히 쯔양같은 경우 광고담당자와의 카톡도

공개하면서 적극적으로 해명했더라고요.

(여긴 좀 제작진 해명이 문제를 키움)



(쯔양의 제작진 사과영상)



어찌되었든 비판과 비난 그리고 조언과 응원

여러가지 반응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말 모를 수 있을까 싶어요. 





저런 대형유튜버들은 정말 수백통의

광고 협찬 제의를 받기 때문에 

협찬과 광고의 차이점을 모를 수가 없을텐데요.

돈욕심이 있어서 광고라는 것을 고의적으로

숨기거나 가독성이 없게 표기했을가능성이 

크다는 합리적 의심이 듭니다. 


저도 다 챙겨보던 구독자로서 

안타까운 마음이 드네요.

조금만 신경쓰고 솔직했더라면ㅠㅠ

앞으로 이런 사건으로 인해서 더욱더 깨끗한

유튜브 광고판이 형성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 이런 사건이 발생하게 된 이유는

스타일리스트 한혜연과 가수 강민경 셀럽 문정원의

협찬 광고비 논란이 되면서 대형유튜버들에게도

의심이 뻗쳤고, 그러던 중

참PD라는 유튜버가 유튜버 뒷광고를 받는

유튜버들을 저격하여 문제를 수면위로 끌어올렸습니다.





그리고 160만 구독자를 가진 홍사운드가 

다시 유튜버 뒷광고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

구독자들이 대형유튜버들에게 직접적으로

물어보고 의심하여 대형유튜버들이 스스로 자백?한

경우라 볼 수 있습니다. 





먹방계 외에도 뷰티유튜브에서도 정말로 

이 유튜브 뒷광고 성행하고 있는데..

이 뷰티유튭에서도 하루빨리 논란이 되어

깨끗한 유튜브판이 되기를 바래봅니다. 

앞으로 법도 개정되었으니 밝히지 않으면 불법입니다.

알아서들 밝히겠죠 이제.





소비자는 현명하게 소비를 해야 하니까요.

팬으로서 광고인줄 알면서 사주는 것이랑

모르고 솔직한 리뷰인줄알고 사는 것이랑은

굉장한 천지차이.


오늘은 유튜브 뒷광고와 

대형 유튜버들 문복희 햄지 쯔양 나름 사과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쯔양 커뮤니티에 제작진이 쓴 

글이 올라와 논란이 된 것에 대한 추가글


쯔양 커뮤니티에 제작진이 쯔양을 대신해

하나의 글을 올림 

저 위에 영상을 올리고 난 한참 뒤였음

그 내용은(올리고 빠르게 삭제가 되었음)

요약해보자면...

사과글 보다는 저격글에 가까웠음

뒷광고 폭로를한 홍사운드는 정말로

솔직한 유튜버냐?

확인해보니 당신도 표시안한거 몇개있더만?

그거에 대해서 공식입장을 표명해라!




하지만 홍사운드 글로 홍사운드에게는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보임..


플러스 쯔양 커뮤니티에서 제작진은

아니 1잘못한 유튜버 10잘못한 유튜버들

다 우리가 골라내서 그거에 대한 영상을 

만들겠다? 이런식으로 글을 씀

먼저 저격했다고 했던 잘못이 없어지냐.

어쩌구 저쩌구 하면서 병크를 터트림

여기서 대부분의 구독자들이

제정신인가?? 돌았냐?? 는 반응

왜 쯔양이 직접 해명을 안하고 너희가 하는건데?

쯔양 제작진 바꿔라 식의 반응이 대부분.



그리고 이 글은 삭제가 되었으며

쯔양이 글을 급하게 다시 올림

그 글은 나와 협의없이 올려진 글이며

다시 나의 입장을 표명하겟다!

하루정도 지난 지금 아직 글은 올라오지 않음

(쯔양 같은 경우는 넘어갈 수 있는 일이었는데 

망할 제작진;;; 왜 일을 키웠는지..)



여기까지가 쯔양 커뮤니티와 관련된 논란!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럽트리

,